도메인 기관 이전하는 방법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그런데 도메인 가격이라는 게 정가가 있는 게 아니어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가격이 두 배 차이나기도 합니다.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죠. 제공하는 부가서비스가 많아서 비쌀 수도 있고, 도메인을 미끼 상품으로 사용하려고 저렴할 수도 있고...
도메인 연장할 때가 되어서 여러 곳의 가격과 서비스를 비교해보았는데, 서비스가 거의 같습니다. 정말 탐나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없더군요. 결국 가격만이 결정 요인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물론 도메인 업체가 믿을만하다는 기본 가정은 있어야겠죠.
그래서 8개 정도 보유한 도메인을 모두 기관 이전을 했습니다. 기관 이전을 고려하는 분들을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정리해봅니다.
A 회사에서 B 회사로 기관 이전 한다고 했을 때...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A 회사에서 도메인 인증코드를 발급 받습니다. 인증코드를 발급 받는 방법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겠죠. 어떤 곳은 돈을 내야 하는 곳도 있고...
인증코드 발급 신청을 하면 이메일로 코드를 받게 됩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신청
B 회사에서 기관 이전 신청을 합니다.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과는 달라서 별도의 메뉴가 있습니다. 거기서 이전할 도메인을 입력하고, 인증코드로 인증을 합니다.
예를 들어 호스팅 케이알의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인증을 받습니다.
기관 이전 비용
도메인 기관 이전을 할 때 B 회사에 돈을 내야 합니다. 기관 이전에 대한 댓가라기 보다는 도메인 기간 연장 비용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돈을 내면서 도메인 등록 기간이 연장되니까요.
가격은 업체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신규 도메인 등록 비용과 기관 이전 비용이 다른 곳도 많습니다. 어떤 곳은 기관 이전 비용은 비싸고 기간 연장 비용은 비싼 곳도 있습니다. 가격을 알아볼 때 주의해야 하합니다.
기관 이전 동의
B 회사에서 기관 이전 신청을 마치면 A 회사에서 메일이 옵니다. 진짜로 옮기겠냐는 메일이죠. 동의를 하면 기관 이전이 마무리 됩니다.
기관 이전에 걸리는 시간
기관 이전 절차의 안내를 보면 며칠 걸리는 것처럼 써있습니다. 진짜로 며칠 걸리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자동화되어 있어서 바로 처리됩니다.
A 회사에서 인증코드를 발급 신청을 하면 몇 분 후에 인증코드가 오고, B 회사에서 기관 이전 신청을 하면 몇 분 후에 확인 메일이 옵니다.
주의할 점
A 회사에서 DNS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도메인을 이전했을 때 더 이상 DNS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DNS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잠시 홈페이지 접속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